이민정책연구원은 이민정책개발을 위한 연구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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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21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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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번호 | 2021-03 |
저자(책임) | 박민정 |
저자(공동) | 심수민, 이은정, 정혜경 |
최근 이민자에 대한 정책의 방향이 사회통합 정책으로 수렴되고 있는 반면 국민의 수용성은 정체되어 있는데 그 원인 중 하나는 체계화된 교육의 부재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아동・청소년기부터 각 학령기에 맞는 꾸준한 교육이 필요하지만, 현재 대부분은 일회성 특강 교육 외에는 진행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국내 문화다양성 교육의 현황을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여성가족부, 법무부, 서울시를 중심으로 검토하고, 학령기별 체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러한 정책적 현안에 대응하기 위해 독일, 캐나다, 호주의 아동・청소년 대상 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한국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토대로 향후 실제 활용 가능한 교육콘텐츠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